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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발생시 대처방법

여행을 하다가 뜻하지 않는 사고를 당할 경우가 있다.
이 때를 대비해서 현지의 대사관 연락처나 여권번호, 여행자수표번호, 항공권 번호, 신용카드 번호 등을 따로 기입해 둘 필요가 있다.
여권은 출국하기 전에 미리 사진과 여권번호 등이 나온 란을 복사를 해서 소지해 가는 것이 좋다.

여행권분실

여권을 분실했을 경우는 즉시 한국대사관이나 영사관에 가서 재발급 신청 수속을 해야 한다.
1) 가까운 경찰서에 가서 분실 확인서를 받는다.
2) 현지 대사관이나 영사관에 가서 분실확인서를 첨부해 여권 재발급 신청을 한다.
여권이 재 발급되기 까지는 최소한 1-2주가 소요되며 그 기간 내에는 공관에서 발급해준 여행 증명서로 해당 국가는 여행할 수
있지만 다른 나라로 입국할 수는 없다. 단기간에 해당 국가만 여행하고 귀국할 경우에는 공관에서 만들어준 여행증명서와 입국증명서를 이용해 한국으로 돌아올 수 있다.

항공권 분실

항공권을 분실한 경우 즉시 그것을 발행한 항공회사의 현지 사무실에 가서 신고해야 한다.
항공권 분실 시 필요한 사항은 항공권번호, 구간, 발권날짜 등이며, 항공사의 확인을 통해서 소정의 수수료를 지불하고 재발급이 가능하다.

여행자수표(T/C)분실

현지 경찰서에서 분실 증명서를 받은 뒤 후에 여권을 지참해서 은행에 가면 재발급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수표번호를 모르거나 수표에 양쪽 모두 서명이 되어 있을 경우에는 재발행을 해주지 않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보통 분실신고 후 재발급까지 2-3일 정도 걸린다.

신용카드분실

신용카드 분실 시 즉시 한국 해당 은행으로 연락하여 신고하여야 한다.
여행 중 재발행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리며, 발행 되었을 때 운송하는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분실 신고만 하고 한국에 귀국한후
재발급 신청을 하면 된다.

수하물분실

수탁화물을 분실했을 경우 수화물표를 가지고 공항 내 수하물 분실센터에 가서 신고를 해야 한다.
신고를 할 때 수하물의 크기나 색깔, 무게, 모양들을 자세하게 알려주면 된다.
항공사마다 수화물 분실에 대한 규정은 다소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이에 대한 보상은 받을 수 있다.

귀중품분실

여행도중 카메라나 노트북 기타 귀중품을 분실했을 경우 인근 경찰서에 신고하여 분실 신고서를 발급받는다.
여행자 보험에 들었을 경우 귀국 후 해당 보험사를 찾아가 필요한 서류를 제출하면 보험금을 탈 수 있다.

질병이 났을 경우

가까운 병원에 들러 치료를 받는다. 치료를 받을 당시는 본인의 비용으로 치료비를 부담해야 한다.
치료를 받은 후 의사의 소견서와 치료비와 관련된 영수증을 챙겨야 한다.
여행자 보험에 가입했을 경우 귀국후 해당 보험사를 찾아가 필요한 서류를 제출하면 된다.